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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대화종료

국내산 채소류(양파, 마늘 등) 소비 확대방안 (07/09 ~ 07/18)

농림축산식품부 농림축산식품부님의 생각  |   2019/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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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의견을 이렇게 정리했습니다!

<생각의 탄생 단계에서 다양한 의견 도출>

1. 소비트렌드 변화에 따라 편의점에서도 신선채소류 구매가 쉽도록 개선

2.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등 식생활교육 강화

3. 유명인사를 활용하여 레시피 개발/홍보,

4. 특별한 음식이 아닌 일상음식 이미지 부각

5. 커피 대신 채소 활용 음료 개발, 문화 조성

6. 다양한 가공품 개발(건강 식품 이미지의 가공품 포함) 

7. 과대포장을 뺀 신선 상태로 유통하고 농산물 가치 소비 인식 전환

8. 작물의 재배등록제 시행 및 채소 수입 정부 쿼터제 강화

9. 소규모 포장시설 및 전처리 시설 지원과 가공식품 개발 지원

10. 정책수립을 위한 1인당 연간 소비량 재설정

11. 대형 구매처와 수출 확대를 위한 정부 지원 필요

<생각의 발전 단계에서 의견 도출>

1. 가격도 고려한 다양한 간편채소류 및 간편식 확대

2. 고품질농산물(인증품) 수출전략 모색

3. 캠핑족 가공식품 개발 및 캠페인, 릴레이 홍보 활성화

4. 학교급식 채소류 사용비율 확대

5. 장기보관 기술 개발 및 양파데이(8.8) 지정

6. 소비트렌드 분석을 위한 시스템 구축

7. 소포장 채소류 배달 유통

8. 채소류 주제로 만화 등 대중매체 활용

9. 양파 연계 인기식품 레시피 개발, 보급

10. 다양한 채소류를 혼합하여 포장, 판매

11. 장기보관 시설 지원

농림축산식품부님의 갈무리
2019-07-19
< 추진 배경 >

 - 1인가구 증가, 맞벌이 가구 증가 등으로 편의·효율을 중시하는 소비트렌드가 확산됨에 따라
   신선채소류의 공급과잉 추세와 가격 하락이 우려되고 있음
   * 1인가구 수 : 562만 가구(비중 28.6%), 맞벌이가구수 : 533만 가구(비중 45%) (2017, 인구총조사)

 - 최근 소비패턴 변화에 맞춘 국내산 채소류 소비 확대방안 마련을 위해
   국민생각함을 통해 창의적 아이디어 발굴과 다양한 의견 수렴이 필요함

< 대화 내용 >

 - 소비 패턴의 변화와 채소류 소비 감소의 주요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 가정내 취사?외식?가공식품 등 소비 유형별로 채소류 소비가 확대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 채소산업을 활성화하고 수출을 늘릴수 있는 전략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위 대화내용을 포함한 국내산 채소류 소비 확대방안에 대해
  여러분들의 다양하고 기발한 아이디어를 구합니다.
< 추진 배경 >

 - 1인가구 증가, 맞벌이 가구 증가 등으로 편의·효율을 중시하는 소비트렌드가 확산됨에 따라
   신선채소류의 공급과잉 추세와 가격 하락이 우려되고 있음
   * 1인가구 수 : 562만 가구(비중 28.6%), 맞벌이가구수 : 533만 가구(비중 45%) (2017, 인구총조사)

 - 최근 소비패턴 변화에 맞춘 국내산 채소류 소비 확대방안 마련을 위해
   국민생각함을 통해 창의적 아이디어 발굴과 다양한 의견 수렴이 필요함

< 대화 내용 >

 - 소비 패턴의 변화와 채소류 소비 감소의 주요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 가정내 취사?외식?가공식품 등 소비 유형별로 채소류 소비가 확대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 채소산업을 활성화하고 수출을 늘릴수 있는 전략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위 대화내용을 포함한 국내산 채소류 소비 확대방안에 대해
  여러분들의 다양하고 기발한 아이디어를 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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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건의 댓글 댓글필터 댓글검색버튼

  • 이름
    이몽렬
    댓글옵션
    1. 가정주부가 김치, 깍뚜기등 밑반찬을 만들때 직접구입하는 마늘, 양파, 고추 등 채소류의 구입랑은 가족수만큼만 구입하고 있음. 더불어, 일인가구 및 독거생활자는 김치등 밑반찬을 구입시 추가로 채소를 구입할 필 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삼겹살등 고기 먹을때나 양파, 마늘, 상추등의 채소의 필요성을 느낌요.

    2. 마늘, 고추, 양파 등의 올해와 같은 가격폭락은 작년도 가격이 좋아서 농민들이 올해 과잉재배하였고
    채소의 고정수요를 고려하지못하였다고 보여지네요.

    3. 채소의 혼합 포장전략, 예컨데 마늘,양파, 고추, 상추 등이 1키로그램 용기에 함께 포장되어 판매된다면 대학생등 1인가구 또는 신혼가구 에게는는 구입시 편리함을 느낄것 같음요.

    4. 채소산업은 판매시 신선도 유지가 우선인점을 고려, 1차 취합지인 농가 또는 지역농협 취합지 등에 냉장고 등을 보급하는 사업을 추진하면 좋을듯 함요.

    2019-07-18 17:40
  • 이름
    자유인
    댓글옵션
    소비둔화가 원인인거 같으니 양파, 마늘이 건강에 좋다는 릴레이 홍보 필요합니다

    2019-07-18 17:32
  • 이름
    로컬일상
    댓글옵션
    소비자패턴을 겨냥한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레시피개발과 다양한 가공식품 개발을 위한 채소류 가공산업육성이 절실한 때라고 생각합니다.

    2019-07-18 17:22
  • 이름
    박상우
    댓글옵션
    양파만 판매하면 구입하는 사람들이 한계가 있습니다

    짜장면이나 간짜장과 연계해서 매주 수요일은 짜장면 먹는날(캠페인)을 하면 자동으로 양파가 소비될 것으로 보입니다~~
    (짜장면 한그릇에 양파 반개나 한개 정도 소비)

    모든 관공서와 학교 등에서 수요일날 행사를 하면 엄청난 양의 양파가 소비될것 같아요~

    2019-07-18 17:20
  • 이름
    나재범
    댓글옵션
    라면왕, 미스터 초밥왕처럼 마늘, 양파 등 신선채소를 주제로 만화나 연속극

    2019-07-18 17:15
  • 현왕진
    현왕진
    댓글옵션
    우유, 요구르트를 아침에 배달받는 것처럼
    채소류를 소포장(1인분, 3인분 등)하여
    가정에 정기적으로 배달하여 소비하는 유통도
    고려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2019-07-18 17:06
  • 이름
    ♧ 곽병배 ♧
    댓글옵션
    1인 가구, 외식문화, HMR 증가 등 식생활, 소비 패턴 변화에 따라 정확한 소비트렌드 분석으로 미래 수요를 사전 예측할 수 있는 시스템 도입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장기적 안목에서 가정, 단체급식, 외식 등 최종 소비처에 형성된 소비총량 접근방식의 조사.분석체계 구축을 통해 생산파트에서는 지역별, 품목별 트렌드에 맞게 계획생산하고 유통,소비되는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필요에 따라서는 수급안정과 더불어 정확한 소비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합리적 소비를 유도할 수 있을것입니다.

    2019-07-18 17:06
  • 이름
    임정근
    댓글옵션
    양파 가공제품 개발 -가정간편식(HMR) 위주
    양파데이 지정( 8월8일 ) 운영
    * 팔이 두개라서 양팔--->양파

    2019-07-18 17:05
  • 이름
    유남규
    댓글옵션
    소규모 가구 형태 변화로 인해 외식 산업이 활성화 되었고 고기위주의 식습관 변화가 채소 소비를 줄였습니다.
    따라서 소비자 식습관에 맞는 레시피, 채소 장기 보관을 위한 포장 기법, 촉진홍보 등 다양한 노력으로 소비를 증대시켜야할것같습니다

    2019-07-18 17:03
  • 이름
    권**
    댓글옵션
    젊은 소비자는 외식이 많고 가정내 조리를 별로 하지 않으니, 쉽게 접근할수 있는 레시피와 컨텐츠 등을 보급해서 소비를 촉진하여야 할거 같습니다.

    2019-07-18 16:56
  • 이름
    민동명
    댓글옵션
    페스트 푸드의 소비 증가와 간단한 식사 위주의 음식문화 변화로 채소를 먹는 비율이 줄어드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어린아이때 부터 채소를 먹는 습관을 키울수 있도록 학교급식에 채소의 사용 비율은 높이면 좋을것 같습니다
    학생들이 좋아할 만한 매뉴도 개발해서 보급하고요

    2019-07-18 16:56
  • 이름
    신기태
    댓글옵션
    외식 및 간편식 문화가 확대되면서 채소류 소비 감소가 나타났다고 생각합니다. 1인 가구가 늘어나는 추세 속에서 채소류 소비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손질된 채소를 저가로 공급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신선채소류를 장기간 보관하는 것이 어렵기때문에 소포장 제품을 늘려 편하게 구입할 수 있도록 하고, 채소류 비중 높은 간편식을 개발하여 젊은 소비층이 쉽게 소비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2019-07-18 16:56
  • 이름
    비내리는날
    댓글옵션
    채소류 이용 가공식품 개발, 캠핑족을 겨냥한 다양한 포장 상품 개발
    및 대국민 소비 캠페인 등으로 소비 확대 추진

    2019-07-11 17:01
  • 이름
    임희석
    댓글옵션
    저장성이 강하고, 신선도 유지가 장기간 가능해 인근 국가에 수출이 가능한 채소류에 대해서는 국가에서 인증하고 있는 국가인증 마크(친환경, GAP등)를 반드시 획득하게 해서 고품질 농산물 판매수출 전략을 모색해야 할것 같습니다~

    2019-07-10 10:20
  • 이름
    이쁜이
    댓글옵션
    손질하기가 번거롭고, 쓰레기가 많이 나온다는 생각에...구매가 쉽지 않습니다..
    가격도 고려한 간편 채소류가 다양하게 판매된다면 소비가 확대될 것 같습니다.

    2019-07-09 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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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의 발전

이 생각은 2019.06.27 시작되어
54명이 참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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