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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자 경품 추첨]TV홈쇼핑 채널, 어디에다 배치해야 할까요? (10/01 ~ 10/28)

생각몬스터 생각몬스터 님의 생각  |   2018/09/19
공감   |  공유   |  참여 1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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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V홈쇼핑 : 시청자 끄는 채널 나야 나! 나야 나!

 

TV인기 채널 사이를 오가다 홈쇼핑 채널을 어렵지 않게 마주칠 수 있는데요. 그만큼 상당수 인기 홈쇼핑 채널이 낮은 채널 번호의 황금 영역에 있다는 얘기입니다. 그래서일까요. 주요 TV홈쇼핑 7개사의 ‘17년 총 매출액 5조 1,568억원 중 방송 매출액은 인터넷?모바일 매출액보다 많은 3조 1,216억원으로 전체 매출액의 60%를 차지했습니다.(출처:과기정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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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널연번제 : 홈쇼핑 채널을 한 쪽 번호대에 몰아넣다

 

현재처럼 인기 채널 사이사이에 흩어진 홈쇼핑 채널을, 특정 번호대로 몰아서 배치하는 방안을 ‘채널연번제’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채널연번제를 실시하게 되면 홈쇼핑 채널은 인기 채널 대 밖으로 밀려날 가능성이 큽니다. 현행 방송법 체계 하에서 정부가 채널편성권에 관여할 법적근거는 없습니다. 채널편성권은 방송사업자에게 있습니다. 따라서 채널연번제를 실시하려면 새로운 법적 근거를 마련해야 하죠. 이 채널연번제는 홈쇼핑 TV채널 적용여부를 둘러싸고 예전부터 논쟁의 대상이 되어왔습니다.

 

채널연번제 찬성 : 불필요한 홈쇼핑 충동구매 막아야

 

채널연번제 찬성 측에서는 ▲현행 TV홈쇼핑 채널 구조 하에서 시청자들이 불필요한 홈쇼핑 광고를 보게 되고 ▲결국 소상공인 매출은 줄어들 수밖에 없으며 ▲채널연번제를 실시해 홈쇼핑 채널이 선점한 군데군데의 앞 번호가 비게 되면 새로운 방송프로그램이 진입하고, 결국 콘텐츠 다양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을 주장해 왔습니다.

 

실제로 지난 9월 13일 국민권익위가 고용?산업 위기지역 민생현장 소통을 위해 마련한 소상공인 간담회에서 소상공인 매출하락을 막기 위해 TV 홈쇼핑 채널연번제 실시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습니다.

 

채널연번제 실시 반대 : 이건 너무 과한 규제다!

 

TV홈쇼핑 채널연번제 실시를 반대하는 의견으로는 ▲채널연번제는 방송법 4조가 보장하는 ‘방송편성의 자유와 독립’에 반하는 과한 규제이고 ▲직접 당사자인 홈쇼핑 업체와 방송사업자의 입장에서는 매출과 TV송출 수수료가 감소하며 ▲TV홈쇼핑에 대한 규제는 결국 중소기업에 대한 규제로 귀착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는데요.

 

과기부는 주요 TV 홈쇼핑 업체에 대한 사업 승인 조건으로 전체 방송시간 중 일정비율의 시간을 중소기업 제품 방송으로 편성할 것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실제 7개 TV 홈쇼핑 업체의 ‘17년 총 방송시간 중 70%소기업 제품 방송으로 편성됐습니다.(출처:과기정통부) 이런 상황에서 TV 홈쇼핑 채널연번제를 실시할 경우 관련된 중소기업 업체의 매출이 감소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TV홈쇼핑 채널연번제, 과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TV홈쇼핑 채널연번제 과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국민생각함에서는 이와 관련한 여러분의 의견을 묻습니다. 참여해주신 여러분께는 푸짐한 경품을 드립니다. 많은 참여 부탁 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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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V홈쇼핑 : 시청자 끄는 채널 나야 나! 나야 나!

 

TV인기 채널 사이를 오가다 홈쇼핑 채널을 어렵지 않게 마주칠 수 있는데요. 그만큼 상당수 인기 홈쇼핑 채널이 낮은 채널 번호의 황금 영역에 있다는 얘기입니다. 그래서일까요. 주요 TV홈쇼핑 7개사의 ‘17년 총 매출액 5조 1,568억원 중 방송 매출액은 인터넷?모바일 매출액보다 많은 3조 1,216억원으로 전체 매출액의 60%를 차지했습니다.(출처:과기정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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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널연번제 : 홈쇼핑 채널을 한 쪽 번호대에 몰아넣다

 

현재처럼 인기 채널 사이사이에 흩어진 홈쇼핑 채널을, 특정 번호대로 몰아서 배치하는 방안을 ‘채널연번제’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채널연번제를 실시하게 되면 홈쇼핑 채널은 인기 채널 대 밖으로 밀려날 가능성이 큽니다. 현행 방송법 체계 하에서 정부가 채널편성권에 관여할 법적근거는 없습니다. 채널편성권은 방송사업자에게 있습니다. 따라서 채널연번제를 실시하려면 새로운 법적 근거를 마련해야 하죠. 이 채널연번제는 홈쇼핑 TV채널 적용여부를 둘러싸고 예전부터 논쟁의 대상이 되어왔습니다.

 

채널연번제 찬성 : 불필요한 홈쇼핑 충동구매 막아야

 

채널연번제 찬성 측에서는 ▲현행 TV홈쇼핑 채널 구조 하에서 시청자들이 불필요한 홈쇼핑 광고를 보게 되고 ▲결국 소상공인 매출은 줄어들 수밖에 없으며 ▲채널연번제를 실시해 홈쇼핑 채널이 선점한 군데군데의 앞 번호가 비게 되면 새로운 방송프로그램이 진입하고, 결국 콘텐츠 다양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을 주장해 왔습니다.

 

실제로 지난 9월 13일 국민권익위가 고용?산업 위기지역 민생현장 소통을 위해 마련한 소상공인 간담회에서 소상공인 매출하락을 막기 위해 TV 홈쇼핑 채널연번제 실시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습니다.

 

채널연번제 실시 반대 : 이건 너무 과한 규제다!

 

TV홈쇼핑 채널연번제 실시를 반대하는 의견으로는 ▲채널연번제는 방송법 4조가 보장하는 ‘방송편성의 자유와 독립’에 반하는 과한 규제이고 ▲직접 당사자인 홈쇼핑 업체와 방송사업자의 입장에서는 매출과 TV송출 수수료가 감소하며 ▲TV홈쇼핑에 대한 규제는 결국 중소기업에 대한 규제로 귀착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는데요.

 

과기부는 주요 TV 홈쇼핑 업체에 대한 사업 승인 조건으로 전체 방송시간 중 일정비율의 시간을 중소기업 제품 방송으로 편성할 것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실제 7개 TV 홈쇼핑 업체의 ‘17년 총 방송시간 중 70%소기업 제품 방송으로 편성됐습니다.(출처:과기정통부) 이런 상황에서 TV 홈쇼핑 채널연번제를 실시할 경우 관련된 중소기업 업체의 매출이 감소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TV홈쇼핑 채널연번제, 과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TV홈쇼핑 채널연번제 과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국민생각함에서는 이와 관련한 여러분의 의견을 묻습니다. 참여해주신 여러분께는 푸짐한 경품을 드립니다. 많은 참여 부탁 드려요




현재까지의 설문결과

총 참여인원 1328
2018-10-28 까지
1 귀하는 TV홈쇼핑을 얼마나 자주 접하시나요?

필수

  • 주 1일 미만

    419명(31.6%)

  • 주 1일 이상 ~ 3일 미만

    369명(27.8%)

  • 주 3일 이상 ~ 5일 미만

    186명(14.0%)

  • 주 5일 이상 ~ 7일 미만

    108명(8.1%)

  • 주 7일(매일)

    246명(18.5%)

2 TV 홈쇼핑을 한 번 보면 보통 얼마나 보시나요?

필수

  • 1분 미만

    273명(20.6%)

  • 1분 이상 ~ 10분 미만

    616명(46.4%)

  • 10분 이상 ~ 20분 미만

    294명(22.1%)

  • 20분 이상 ~ 30분 미만

    81명(6.1%)

  • 30분 이상

    64명(4.8%)

3 귀하가 TV 홈쇼핑을 보는 주시간대는 언제인가요?

필수

  • 오전 8시 ~ 오전 11시

    61명(4.6%)

  • 오전 11시 ~ 오후 2시

    83명(6.3%)

  • 오후 2시 ~ 오후 5시

    86명(6.5%)

  • 오후 5시 ~ 오후 8시

    149명(11.2%)

  • 오후 8시 ~ 오후 11시

    689명(51.9%)

  • 오후 11시 ~ 다음날 오전 2시

    149명(11.2%)

  • 그 외

    111명(8.4%)

4 귀하가 TV 홈쇼핑 채널을 보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필수

  • 채널을 돌리다 우연히 홈쇼핑 프로를 봄

    1005명(75.7%)

  • 상품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123명(9.3%)

  • 좋은 상품이 있으면 사려고

    175명(13.2%)

  • 프로그램이 재미있어서

    16명(1.2%)

  • 기타

    9명(0.7%)

5 귀하는 TV 홈쇼핑 채널연번제 실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TV 홈쇼핑 채널연번제 : TV 홈쇼핑 채널을 특정 번호대에 몰아서 배치, 높은 번호로 배치될 확률이 큼

필수

분기형설문
  • 실시 찬성(6번 질문으로)

    1079명(81.2%)

  • 실시 반대(7번 질문으로)

    249명(18.8%)

6 (‘실시 찬성’ 선택자만)찬성하는 가장 큰 이유는?
5번 질문 '실시 찬성(6번 질문으로)' 선택시 참여
  • 홈쇼핑 채널을 한 군데 몰아넣는 게 TV ‘시청자 입장’에서 편해

    569명(52.9%)

  • ‘소비자 입장’에서 불필요한 충동구매를 막기 위해 홈쇼핑 채널을 한 군데 몰아넣어야

    324명(30.1%)

  • 홈쇼핑과 무관한 소상공인들의 사정을 고려해야

    30명(2.8%)

  • 현재 TV홈쇼핑 채널이 차지한 인기채널 번호에 다른 방송프로그램이 들어왔으면(방송다양성)

    143명(13.3%)

  • 기타

    10명(0.9%)

7 (‘실시 반대’ 선택자만)반대하는 가장 큰 이유는?
5번 질문 '실시 반대(7번 질문으로)' 선택시 참여
  • 시청자 입장에서 현재처럼 TV홈쇼핑 채널이 인기채널 사이에 있는 게 편해

    59명(23.9%)

  • 현행 방송법이 보장하는 ‘방송편성의 자유’에 어긋나

    87명(35.2%)

  • TV홈쇼핑 업체, 방송사업자의 입장을 고려해야

    51명(20.6%)

  • TV홈쇼핑과 계약을 맺은 중소기업에 피해가 전가될 수 있음

    41명(16.6%)

  • 기타

    9명(3.6%)

8 귀하의 성별은?

필수

  • 남자

    662명(49.8%)

  • 여자

    666명(50.2%)

9 귀하의 연령대는?

필수

  • 10대

    67명(5.0%)

  • 20대

    296명(22.3%)

  • 30대

    430명(32.4%)

  • 40대

    295명(22.2%)

  • 50대

    183명(13.8%)

  • 60대 이상

    57명(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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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8 건의 댓글 댓글필터

  • 이름
    김수진
    댓글옵션
    홈쇼핑에 관심이 없어서 우연히 보게 되면 무조건 채널을 돌리는 편인데
    요즘 TV를 보면 홈쇼핑 채널이 지나치게 많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 채널에 좋은 방송프로그램이 들어와서 시청을 할 수도 있는데 낭비가 아닌가 합니다.
    홈쇼핑 시청을 즐기는 사람도 채널이 한군데로 몰아져 있으면 시청하기 편리할 것 같습니다.

    2018-10-28 23:41
  • 이름
    이영찬
    댓글옵션
    저는 홈쇼핑채널 연번제에 찬성해요.
    채널끼리 폴더처럼 모아두면 목적에 따라서 불필요하게 소모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에요.

    2018-10-28 23:07
  • 이름
    고희정
    댓글옵션
    참여했어요.
    홈쇼핑채널 연번제하면, 일반 채널 보기도, 홈쇼핑채널 보기도 둘다 편할 것 같아요.
    그때그때 보고싶은 방송보면 스트레스가 덜하겠어요.

    2018-10-28 22:37
  • 이름
    김도일
    댓글옵션
    TV홈쇼핑 채널들을 지금처럼 공중파 채널 사이사이에 배치하는것이 좋다고 봅니다.
    경제활성화와 중소기업들의 상생을 위해 필요하고 소득주도의 성장을 하기위해선 소비자들이 조금이라도 더 홈쇼핑을 접해야하는데 특정번호대에 몰아놓으면 많은 시청자들이 특정채널영역에 접근하지 않을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특정번호대에 몰아놓고 방송을 하는것보다 경제에 더욱 더 도움이 될것 같네요!
    업체별 채널 번호는 주기를 정해 추첨을 통해 순환시켜야 공정한 경쟁이 될 것이라 생각되네요!

    2018-10-28 22:34
  • 이름
    이산나
    댓글옵션
    주 시청채널 사이사이에 너무 많은 홈쇼핑채널이 자리하고 있어 불필요하게 생각됩니다. 구매가 필요하거나 관심있는 시청자들에게도, 전혀 관심없는 사람들에게도 한곳에 몰아서 채널 설정하는 편이 도움되지 않을까 싶어요.

    2018-10-28 22:26
  • 이름
    깜따기
    댓글옵션
    저와 제 주변사람들은 JTBC와 영화채널만 주로 보는데요. 저 같은 소비자의 경우 원하는 채널만 보고 원하지 않는 광고채널들을 한군데 몰아넣기를 당연히 찬성합니다. 예전에 TV에서 구매한 제품에 속았던적이 있어서 더더욱 믿지 못합니다.방송에서 구매한 제품들의 상당량은 AS 받는데 너무 불편하거나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국가의 수익보조금을 받는 많은 방송사들은 당연히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고 있기에 국민의 입장에서 운영해야 합니다. 채널번호에따라 홍보료가 다르니 수익면에서 고집할게 당연해보이나 이러한 편법도 이제는 적폐로 봐야합니다. 국민의 입장에서 원하는 채널만 쉽게 선택하여 볼 수 있도록 편리하게 바꿔야합니다. 관심없는 광고때문에 전 국민의 귀중한 시간이 지금도 낭비되고 있습니다.

    2018-10-28 21:35
  • 이름
    Sarang Lim
    댓글옵션
    몰아 넣으면 보기 편할 거 같아요. 찾기 힘들어요 채널~

    2018-10-28 21:23
  • 이름
    이현숙
    댓글옵션
    한군데 몰아넣으면 채널 오래 돌릴필요없이 보고 맘에 드는거 살수 있어 편할거 같네요

    2018-10-28 21:01
  • 이름
    백준하
    댓글옵션
    한군데 몰아넣기 찬성합니다

    2018-10-28 20:50
  • 이름
    김윤환
    댓글옵션
    홈쇼핑 채널을 한 곳에 몰아넣으면 편리할 듯 합니다. 그런데 법적으로 채널 편성을 강제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충동구매를 국가가 신경쓸 문제가 아니죠. 문화/예술은 국가에서 제재 해서는 안됩니다.

    2018-10-28 20:34
  • 이름
    Won Ho Lee
    댓글옵션
    홈쇼핑 채널 말고 다른 장르의 채널도 생겼으면 좋겠네요.
    본명 수정을 못했는데 Won Ho Lee = 이원호 입니다.

    2018-10-28 20:14
  • 이름
    권지영
    댓글옵션
    소비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결정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18-10-28 20:12
  • 이름
    하성준
    댓글옵션
    몰아넣으면 홈쇼핑 보는 사람도 좋아하지 않을까요? 반대할 이유가 없음.

    2018-10-28 20:09
  • 이름
    ????미래미래
    댓글옵션
    한군데넣는게좋아요

    2018-10-28 20:03
  • 이름
    진승훈
    댓글옵션
    카테고리별로 나누면 편할 거 같습니다

    2018-10-28 20:02
  • 이름
    박현진
    댓글옵션
    한군데몰아넣는걸추천해요

    2018-10-28 20:01
  • 이름
    신재웅
    댓글옵션
    한군데 몰아넣기 찬성합니다

    2018-10-28 19:59
  • 이름
    김재남
    댓글옵션
    채널한군데넣는게좋아요

    2018-10-28 19:59
  • 이름
    박현진
    댓글옵션
    채널한군데넣는게편해요

    2018-10-28 19:58
  • 이름
    박미래
    댓글옵션
    채널을 카테고리별로 그룹져서 만들어주세요

    2018-10-28 19:56

생각의 발자취

작은 생각이 모여 소중한 변화를
만들어낸 과정을 만나보세요!

생각의 탄생

생각의 발전

대화∙투표∙설문을 통해 생각을 숙성시킵니다.

생각의 완성

숙성된 생각을 국민∙정부가 함께 정책에 반영합니다.
이 생각은 2018.09.19 시작되어
1328 명이 참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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