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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자 경품 추첨]TV홈쇼핑 채널, 어디에다 배치해야 할까요? (10/01 ~ 10/28)

생각몬스터 생각몬스터 님의 생각  |   2018/0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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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V홈쇼핑 : 시청자 끄는 채널 나야 나! 나야 나!

 

TV인기 채널 사이를 오가다 홈쇼핑 채널을 어렵지 않게 마주칠 수 있는데요. 그만큼 상당수 인기 홈쇼핑 채널이 낮은 채널 번호의 황금 영역에 있다는 얘기입니다. 그래서일까요. 주요 TV홈쇼핑 7개사의 ‘17년 총 매출액 5조 1,568억원 중 방송 매출액은 인터넷?모바일 매출액보다 많은 3조 1,216억원으로 전체 매출액의 60%를 차지했습니다.(출처:과기정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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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널연번제 : 홈쇼핑 채널을 한 쪽 번호대에 몰아넣다

 

현재처럼 인기 채널 사이사이에 흩어진 홈쇼핑 채널을, 특정 번호대로 몰아서 배치하는 방안을 ‘채널연번제’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채널연번제를 실시하게 되면 홈쇼핑 채널은 인기 채널 대 밖으로 밀려날 가능성이 큽니다. 현행 방송법 체계 하에서 정부가 채널편성권에 관여할 법적근거는 없습니다. 채널편성권은 방송사업자에게 있습니다. 따라서 채널연번제를 실시하려면 새로운 법적 근거를 마련해야 하죠. 이 채널연번제는 홈쇼핑 TV채널 적용여부를 둘러싸고 예전부터 논쟁의 대상이 되어왔습니다.

 

채널연번제 찬성 : 불필요한 홈쇼핑 충동구매 막아야

 

채널연번제 찬성 측에서는 ▲현행 TV홈쇼핑 채널 구조 하에서 시청자들이 불필요한 홈쇼핑 광고를 보게 되고 ▲결국 소상공인 매출은 줄어들 수밖에 없으며 ▲채널연번제를 실시해 홈쇼핑 채널이 선점한 군데군데의 앞 번호가 비게 되면 새로운 방송프로그램이 진입하고, 결국 콘텐츠 다양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을 주장해 왔습니다.

 

실제로 지난 9월 13일 국민권익위가 고용?산업 위기지역 민생현장 소통을 위해 마련한 소상공인 간담회에서 소상공인 매출하락을 막기 위해 TV 홈쇼핑 채널연번제 실시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습니다.

 

채널연번제 실시 반대 : 이건 너무 과한 규제다!

 

TV홈쇼핑 채널연번제 실시를 반대하는 의견으로는 ▲채널연번제는 방송법 4조가 보장하는 ‘방송편성의 자유와 독립’에 반하는 과한 규제이고 ▲직접 당사자인 홈쇼핑 업체와 방송사업자의 입장에서는 매출과 TV송출 수수료가 감소하며 ▲TV홈쇼핑에 대한 규제는 결국 중소기업에 대한 규제로 귀착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는데요.

 

과기부는 주요 TV 홈쇼핑 업체에 대한 사업 승인 조건으로 전체 방송시간 중 일정비율의 시간을 중소기업 제품 방송으로 편성할 것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실제 7개 TV 홈쇼핑 업체의 ‘17년 총 방송시간 중 70%소기업 제품 방송으로 편성됐습니다.(출처:과기정통부) 이런 상황에서 TV 홈쇼핑 채널연번제를 실시할 경우 관련된 중소기업 업체의 매출이 감소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TV홈쇼핑 채널연번제, 과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TV홈쇼핑 채널연번제 과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국민생각함에서는 이와 관련한 여러분의 의견을 묻습니다. 참여해주신 여러분께는 푸짐한 경품을 드립니다. 많은 참여 부탁 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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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V홈쇼핑 : 시청자 끄는 채널 나야 나! 나야 나!

 

TV인기 채널 사이를 오가다 홈쇼핑 채널을 어렵지 않게 마주칠 수 있는데요. 그만큼 상당수 인기 홈쇼핑 채널이 낮은 채널 번호의 황금 영역에 있다는 얘기입니다. 그래서일까요. 주요 TV홈쇼핑 7개사의 ‘17년 총 매출액 5조 1,568억원 중 방송 매출액은 인터넷?모바일 매출액보다 많은 3조 1,216억원으로 전체 매출액의 60%를 차지했습니다.(출처:과기정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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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널연번제 : 홈쇼핑 채널을 한 쪽 번호대에 몰아넣다

 

현재처럼 인기 채널 사이사이에 흩어진 홈쇼핑 채널을, 특정 번호대로 몰아서 배치하는 방안을 ‘채널연번제’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채널연번제를 실시하게 되면 홈쇼핑 채널은 인기 채널 대 밖으로 밀려날 가능성이 큽니다. 현행 방송법 체계 하에서 정부가 채널편성권에 관여할 법적근거는 없습니다. 채널편성권은 방송사업자에게 있습니다. 따라서 채널연번제를 실시하려면 새로운 법적 근거를 마련해야 하죠. 이 채널연번제는 홈쇼핑 TV채널 적용여부를 둘러싸고 예전부터 논쟁의 대상이 되어왔습니다.

 

채널연번제 찬성 : 불필요한 홈쇼핑 충동구매 막아야

 

채널연번제 찬성 측에서는 ▲현행 TV홈쇼핑 채널 구조 하에서 시청자들이 불필요한 홈쇼핑 광고를 보게 되고 ▲결국 소상공인 매출은 줄어들 수밖에 없으며 ▲채널연번제를 실시해 홈쇼핑 채널이 선점한 군데군데의 앞 번호가 비게 되면 새로운 방송프로그램이 진입하고, 결국 콘텐츠 다양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을 주장해 왔습니다.

 

실제로 지난 9월 13일 국민권익위가 고용?산업 위기지역 민생현장 소통을 위해 마련한 소상공인 간담회에서 소상공인 매출하락을 막기 위해 TV 홈쇼핑 채널연번제 실시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습니다.

 

채널연번제 실시 반대 : 이건 너무 과한 규제다!

 

TV홈쇼핑 채널연번제 실시를 반대하는 의견으로는 ▲채널연번제는 방송법 4조가 보장하는 ‘방송편성의 자유와 독립’에 반하는 과한 규제이고 ▲직접 당사자인 홈쇼핑 업체와 방송사업자의 입장에서는 매출과 TV송출 수수료가 감소하며 ▲TV홈쇼핑에 대한 규제는 결국 중소기업에 대한 규제로 귀착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는데요.

 

과기부는 주요 TV 홈쇼핑 업체에 대한 사업 승인 조건으로 전체 방송시간 중 일정비율의 시간을 중소기업 제품 방송으로 편성할 것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실제 7개 TV 홈쇼핑 업체의 ‘17년 총 방송시간 중 70%소기업 제품 방송으로 편성됐습니다.(출처:과기정통부) 이런 상황에서 TV 홈쇼핑 채널연번제를 실시할 경우 관련된 중소기업 업체의 매출이 감소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TV홈쇼핑 채널연번제, 과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TV홈쇼핑 채널연번제 과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국민생각함에서는 이와 관련한 여러분의 의견을 묻습니다. 참여해주신 여러분께는 푸짐한 경품을 드립니다. 많은 참여 부탁 드려요




설문에 참여해주세요
2018-10-28까지
1 귀하는 TV홈쇼핑을 얼마나 자주 접하시나요?

필수

  • 주 1일 미만
  • 주 1일 이상 ~ 3일 미만
  • 주 3일 이상 ~ 5일 미만
  • 주 5일 이상 ~ 7일 미만
  • 주 7일(매일)
2 TV 홈쇼핑을 한 번 보면 보통 얼마나 보시나요?

필수

  • 1분 미만
  • 1분 이상 ~ 10분 미만
  • 10분 이상 ~ 20분 미만
  • 20분 이상 ~ 30분 미만
  • 30분 이상
3 귀하가 TV 홈쇼핑을 보는 주시간대는 언제인가요?

필수

  • 오전 8시 ~ 오전 11시
  • 오전 11시 ~ 오후 2시
  • 오후 2시 ~ 오후 5시
  • 오후 5시 ~ 오후 8시
  • 오후 8시 ~ 오후 11시
  • 오후 11시 ~ 다음날 오전 2시
  • 그 외
4 귀하가 TV 홈쇼핑 채널을 보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필수

  • 채널을 돌리다 우연히 홈쇼핑 프로를 봄
  • 상품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 좋은 상품이 있으면 사려고
  • 프로그램이 재미있어서
  • 기타
5 귀하는 TV 홈쇼핑 채널연번제 실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TV 홈쇼핑 채널연번제 : TV 홈쇼핑 채널을 특정 번호대에 몰아서 배치, 높은 번호로 배치될 확률이 큼

필수

분기형설문
  • 실시 찬성(6번 질문으로) 6번 질문으로
  • 실시 반대(7번 질문으로) 7번 질문으로
6 (‘실시 찬성’ 선택자만)찬성하는 가장 큰 이유는?
5번 질문 '실시 찬성(6번 질문으로)' 선택시 참여
  • 홈쇼핑 채널을 한 군데 몰아넣는 게 TV ‘시청자 입장’에서 편해
  • ‘소비자 입장’에서 불필요한 충동구매를 막기 위해 홈쇼핑 채널을 한 군데 몰아넣어야
  • 홈쇼핑과 무관한 소상공인들의 사정을 고려해야
  • 현재 TV홈쇼핑 채널이 차지한 인기채널 번호에 다른 방송프로그램이 들어왔으면(방송다양성)
  • 기타
7 (‘실시 반대’ 선택자만)반대하는 가장 큰 이유는?
5번 질문 '실시 반대(7번 질문으로)' 선택시 참여
  • 시청자 입장에서 현재처럼 TV홈쇼핑 채널이 인기채널 사이에 있는 게 편해
  • 현행 방송법이 보장하는 ‘방송편성의 자유’에 어긋나
  • TV홈쇼핑 업체, 방송사업자의 입장을 고려해야
  • TV홈쇼핑과 계약을 맺은 중소기업에 피해가 전가될 수 있음
  • 기타
8 귀하의 성별은?

필수

  • 남자
  • 여자
9 귀하의 연령대는?

필수

  • 10대
  • 20대
  • 30대
  • 40대
  • 50대
  • 60대 이상
현재 입력한 글자수 0/ 전체 입력 가능한 글자수 1000

309 건의 댓글 댓글필터

  • 이름
    박성원
    댓글옵션
    채널연번제 도입을 찬성합니다.
    홈쇼핑 채널이 즐겨보는 채널 사이사이에 편성되어 채널을 수시로 돌리는 어르신들의 경우
    홈쇼핑에 자주 노출되게 되어 충동구매로 이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다시 채널을 돌리는데 투입되는 전기도 무시할 순 없을 것 같습니다.
    보통 백화점이나 마트도 관련제품들은 다 한층에서 돌아볼 수 있게 배치해놓았듯이
    홈쇼핑도 연번제로 하면 백화점, 마트처럼 쉽게 홈쇼핑별로 판매정보를 비교,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렇게 되면 충동소비에 의한 경제적 문제뿐만 아니라 상품불만으로 인한 반품, 항의에 따른 사회적 비용의 절감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2018-10-18 11:48
  • 이름
    김영수
    댓글옵션
    채널연번제 찬성하고, 꼭 실시되길 바랍니다.
    원하지 않는 경우에도 너무 자주 홈쇼핑에 노출되어 충동구매를 유발하고, 또한 다른 채널의 TV 시청에 불편하기도 합니다.
    홈쇼핑 채널을 모아서 배치하면 쇼핑을 원하는 사람 본인이 찾아서 시청하면 됩니다.
    이 방법이 오히려 시청자의 선택권을 보장하는 것 아닐까요..

    2018-10-18 10:49
  • 이름
    Young A Shin
    댓글옵션
    광고 타임에 다른 채널을 돌리기는 하지만 물건을 구매하려면 10분 이상 소요되기 때문에 충동구매라는 의미랑은 다른 개념입니다. 채널 조절시에 몰려서 정리가 되었으면 좋을것 같습니다.

    2018-10-18 08:55
  • 이름
    윤서현
    댓글옵션
    홈쇼핑이 충동구매를 유도한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일반 채널 사이사이에 있다보니 솔직히 채널 넘기다가 불편한 부분이 있긴합니다.
    개인적으로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으로 홈쇼핑에서 다양한 상품을 보고싶은데 어떤 채널에서 어떤 시간대에 운영이 되는지 정보를 찾기 어렵습니다.
    연번제 실시된다면 알찬 정보로 똑똑한 소비를 할 것 같네요~^^

    2018-10-18 08:54
  • 이름
    영광
    댓글옵션
    개인적인 생각으로 홈쇼핑 채널을 뒤로 밀고 다른 채널이 볼 수 있게 채널 다양성을 마련해주셨으면 좋겠어요

    2018-10-18 00:40
  • 이름
    김재준
    댓글옵션
    채널연번제 찬성합니다.
    일반 채벌 사이사이에 있다보니 불편한 점이 있긴 합니다.
    하지만 현 홈쇼핑 채널방식때문에 충동구매를 한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충동구매 방지때문에 채널연번제를 찬성하는게 아니라 홈쇼핑 채널을 한쪽으로 정한다면
    채널 조절시에 편리할 것 같아서 입니다.
    채널연번제가 실시된다면 처음엔 좀 불편하겠지만, 적응이 되는 시간이 지난다면
    별 문제 없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2018-10-17 23:27
  • 이름
    이윤호
    댓글옵션
    - 일반적 국민들의 tv 활용 제1의 목적은 프로그램이지 홈쇼핑이 아닙니다
    - 구매할 사람은 알아서 찾아서 구매하게 되어있습니다
    - 1~10번 이런식으로 연번으로 몰아놓는게 구매할때 오히려 더 편리할것 같아요
    - 정규중간광고, 케이블, 지역방송등등 지상파부터해서 이미 너무 많은 광고들에 지쳐있습니다

    2018-10-17 23:25
  • 이름
    이상필
    댓글옵션
    자유경제체제에서 불합리한 조치네요!

    2018-10-17 22:20
  • 이름
    홈쇼핑 방송만 따로 시간을 내서 보는 일은 많지 않아 홈쇼핑 업체에게 어려움이 따르게 될 듯 합니다.

    2018-10-17 21:26
  • 이름
    김경연
    댓글옵션
    홈쇼핑 채널연번제 찬성합니다
    불필요한 쇼핑을 조장하며, 홈쇼핑을 이용해 쇼핑하려는 고객에게는 연번제가 이용이 더 편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케이블 방송중 스포츠나 만화채널의 경우 연번제를 사용하고 있어 특정방송을 원할때 선택이 더 용이햇습니다

    2018-10-17 20:15
  • 이름
    박기언
    댓글옵션
    채널연번제 찬성 : 불필요한 홈쇼핑 방송은 볼 필요가 없고, 시청자의 선택적 청취가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현행 TV홈쇼핑 채널 구조 하에서 시청자들이 불필요한 홈쇼핑 광고를 보게 되고, 이로 인해 불필요한 소비 혹은 자신이 원치 않는 상품을 청취하기 때문에 그로 인한 불쾌감이 생길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소상공인 매출은 줄어들 수밖에 없으며, 채널연번제를 실시해 홈쇼핑 채널이 선점한 군데군데의 앞 번호가 비게 되면 새로운 방송프로그램이 진입하고, 결국 콘텐츠 다양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도 채널 연번제를 찬성하는 이유입니다.

    2018-10-17 19:48
  • 이름
    박지민
    댓글옵션
    아무래도 홈쇼핑 채널을 자주 접하게 되면 저나 부모님이나 충동구매를 할 가능성이 많아져서요:)
    특정 채널에 홈쇼핑 채널을 몰아 편성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2018-10-17 17:55
  • 이름
    최익서
    댓글옵션
    유선TV도 그렇고, IPTV도 개인이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구매하는 상품인데, 채널을 돌리다가 원하지도 않는 홈쇼핑을 보는것이 불편할 때가 많습니다.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원하는 것이지 홈쇼핑 채널을 원하는게 아닙니다~

    2018-10-17 17:48
  • 이름
    신민근
    댓글옵션
    홈쇼핑용 채널연번제도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2018-10-17 17:46
  • 이름
    조성룡
    댓글옵션
    일부 채널에 모아 두는것이 옳다고 생각 합니다
    홈쇼핑 채널을 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2018-10-17 17:39
  • 이름
    유정수
    댓글옵션
    홈쇼핑을 이용하는 사용자 이지만, 홈쇼핑을 구매하게 되는 이유 중 가장 큰 요인이 채널 돌리다가 괜찮다 생각하여 사게 되는 경우가 가장 큽니다. 충동구매를 막고 실 사용자들이 쉽고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몰아서 채널을 편성하는것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2018-10-17 17:37
  • 이 댓글은 작성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8-10-17 17:31
  • 이름
    이정민
    댓글옵션
    [현행 방송법이 보장하는 ‘방송편성의 자유’에 어긋나] 라는 부분도 있지만 부모님 세대의 쇼핑중독에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것이 홈쇼핑 채널이라는걸 직접 보고 느끼고 있는 입장에서는 홈쇼핑 채널TV 중독에 대한 개선입장에서라도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018-10-17 17:18
  • 이름
    백대근
    댓글옵션
    영화도 스포츠도 채널이 채널연번제로 되어있는데 왜 홈쇼핑은 따로따로인지 궁금했는데. 이번기회에 연번제로 통합되면 좋을거 같아요

    2018-10-17 16:23
  • 이름
    이동희
    댓글옵션
    다양한 정보 컨텐츠 부탁합니다^^

    2018-10-17 13:42

생각의 발자취

작은 생각이 모여 소중한 변화를
만들어낸 과정을 만나보세요!

생각의 탄생

생각의 발전

대화∙투표∙설문을 통해 생각을 숙성시킵니다.

생각의 완성

숙성된 생각을 국민∙정부가 함께 정책에 반영합니다.
이 생각은 2018.09.19 시작되어
844명이 참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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