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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신문고(www.epeople.go.kr)는

정부에 대한 민원·제안·참여 등을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신청하고 처리하는 범정부 대표 온라인 소통 창구로, 모든 행정기관(중앙·지자체·교육청·해외공관), 사법부, 주요 공공기관과 연결되어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민원·예산낭비·제안·국민생각함 등 정부기관 및 공공기관 연계도

  • 국민이 민원, 예산낭비, 제안, 국민생각함 등을 신청
  • 중앙행정기관(국토교통부, 경찰청 등), 교육기관(서울, 부산, 경기 등), 재외공관(미국, 일본, 영국 등), 지방자치단체(광역 시·도, 기초 시·군·구), 주요공공기관(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소비자원등), 헌법기관(법원행정처 등)에 신청가능

국민신문고를 통해 어떤 것을 할 수 있나요?

  • 민원 정부기관에 불편한 점이 있을 때

    제출하신 민원은 가장 잘 처리할 수 있는 기관으로 전달되어 One-Stop으로 처리됩니다.

  • 국민제안 정책과 관련한 좋은 아이디어가 있을 때

    정부시책 및 제도 개선에 대한 창의적인 의견을 수렴하여 정부정책에 반영하고 우수제안에 대한 포상도 합니다.

  • 국민생각함 생활 속 공공문제에 대해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싶을 때

    국민과 전문가, 정부기관이 협업하여 공공의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정책·행정서비스의 변화를 만들어 갑니다.

  • 예산낭비 생활 속에서 예산 낭비 사례를 발견 했을 때

    예산낭비신고 처리 및 절감제안을 통해 국민들이 낸 소중한 세금이 올바로 쓰일 수 있도록 합니다.

  • Q&A 정부정책의 구체적인 적용사례나 민원 처리사례가 궁금할 때

    정부정책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나 민원 처리사례를 알기 쉽게 정리하여 국민신문고, 민간포털(NAVER)을 통해서 서비스합니다.

국민신문고를 이용하면 어떤 좋은 점이 있나요?

No
이리가라 저리가라

민원이나 제안을 어디에 내야 할지 고민하신 적이 있습니까? 국민신문고에 제출만 하시면 가장 적절한 기관으로 전달되어 One-Stop으로 처리됩니다.

불성실한 답변

민원 답변에 대해 불만족 하신 경우에는, 불만사유를 써 주시면 추가 답변을 드리고 다시 만족도 평가를 하실 수 있도록 하여 성실한 답변 을 유도합니다.

민원 제출했더니 불이익

공무원 비리 등의 민원 신청 시 당사자인 공무원에게 민원이 배정 되지 않도록 하고 상급기관이나 다른 부서에서 처리하도록 합니다.

Yes
어려운 정부 정책 보다 쉽게!

새로운 정부정책 도입 시 국민들이 궁금해할 구체적인 적용사례를 미리 질의응답 형태로 제공하여 이해를 돕습니다.

내 민원·제안과 유사한 처리사례

신청 시 유사한 처리사례를 자동으로 제공하여 민원, 제안 제출 전에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합니다.

외국어로 민원신청

한글을 모르신다고요? 국민신문고에오시면 영어, 중국어, 일본어로도 민원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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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신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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