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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교통사관학교」를 아시나요? ‘구인난’ 버스업계에 구원투수로 등장한 「세종교통사관학교」!

세종특별자치시 세종특별자치시님의 생각  |   2018/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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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근로기준법 개정('18.3.20 공포)으로 전국적인 버스업계 구인난 가중

‘18.7월까지 전국 노선버스 운전자 1.3만명(교통 硏 분석)추가 고용 필요

* 근로시간 및 휴게시간 특례업종에서 노선버스 제외 (기존 무제한 근로 가능 → ‘18.7월 주68시간 근로 → ’19.7월 주52시간 근로)


(MBC뉴스) 2018.5.16. 근로시간 단축 앞두고 발등에 불버스 대란 오나?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대응책으로 마련한 세종시의 '세종교통사관학교' 프로그램이 '18.2월  고용노동부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1~2기 세종교통사관학교를 운영하였습니다.  (세종도시교통공사, 한국폴리텍Ⅳ대학, 대전세종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 협업)


'18. 6월, 고용노동부의 추가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3기 교통사관학교를 운영하였습니다. 이때 고용노동부는 버스업계 구인난에 대한 모범사례로 세종교통사관학교 모델을 전국 지자체에 소개하였습니다.(11개 지자체 전파)


[세종교통사관학교 언론보도자료(일부)] 


(TJB뉴스) 2018.6.16. 시내버스 운전원도 '학교에서 양성운전사도 조종사처럼


(중앙일보) 2018.7.29. "운전은 나의 천직"세종 시내버스 새내기 여성 운전사 https://news.joins.com/article...

“안전운전 걱정하지 마세요. 10여 년 만에 꿈을 이뤘으니 시민들을 편안하고 안전하게 모실 겁니다.”


(굿모닝충청) 2018.9.2. 세종교통사관학교 이름값

http://www.goodmorningcc.com/n...

1·2기 수료생 47명 가운데 38명(81%) 취업 성공...'졸업=취업'공식 생겨


○ 세종교통사관학교 운영현황(‘18.10.11기준  전체 83% 취업)

-  1기('18.4.30~6.08) 
25명/ 75명 지원(3 : 1)/ 22명수료/ 

22명 취업(100%)

-  2기('18.5.21~7.20) 
25명/ 137명 지원(5.4:1)/ 25명수료/ 

21명 취업(84%)

-  3기('18.7.23~8.30) 

25명/ 120명 지원(4.8:1)/ 24명수료/ 

16명 취업(67%)


 세종교통사관학교의 가장 큰 혁신은 버스운송회사들이 승무사원 모집공고 할 때 요구하던 “버스운전경력 1~2년의 장벽걷어냈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세종교통사관학교 수료생들은 버스운전경력 없이 세종도시교통공사와 민간버스회사 등의 취업에 성공 했습니다.

 

현재 세종교통사관학교는 2018년 1~3기 과정이 모두 종료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매일 평균 3통정도 문의전화가 꾸준히 오고 있는 상황입니다.(세종교통사관학교를 언제 다시 개설하는지)

 

전국적인 버스업계의 구인난에 대한 해결사로 세종교통사관학교를 추천합니다. 2018년은 고용노동부의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 공모사업으로 추진되었기에 세종시 지역에만 특화된 사업모델로서 전국 확산에 대한 한계가 있었습니다. (지자체의 국비 매칭비용 부담, 세종시민 우선 수혜 등)

 

전국 버스업계 구인난을 해결하기 위해 세종교통사관학교를 전국단위로 확대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지원한다면(국토교통부, 고용노동부 등 협업으로 국비 증액 및 지자체 매칭비율 감소 등) 청년, 중장년, 여성 등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전문직업인으로서 양질의 대중교통서비스를 제공하는 버스승무사원을 양성할 수 있게 됩니다.

 

세종시는 지리적으로 국토의 중심에 위치, 전국 어디나 2시간 이내전국단위 사업을 추진 및 확산시키기에 최적의 지역입니다.   그리고 바로 이점은 행정수도 세종이 탄생할 수 있었던 중요한 이유 중의 하나이기도 합니다.


 2019년 세종교통사관학교 운영방향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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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근로기준법 개정('18.3.20 공포)으로 전국적인 버스업계 구인난 가중

‘18.7월까지 전국 노선버스 운전자 1.3만명(교통 硏 분석)추가 고용 필요

* 근로시간 및 휴게시간 특례업종에서 노선버스 제외 (기존 무제한 근로 가능 → ‘18.7월 주68시간 근로 → ’19.7월 주52시간 근로)


(MBC뉴스) 2018.5.16. 근로시간 단축 앞두고 발등에 불버스 대란 오나?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대응책으로 마련한 세종시의 '세종교통사관학교' 프로그램이 '18.2월  고용노동부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1~2기 세종교통사관학교를 운영하였습니다.  (세종도시교통공사, 한국폴리텍Ⅳ대학, 대전세종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 협업)


'18. 6월, 고용노동부의 추가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3기 교통사관학교를 운영하였습니다. 이때 고용노동부는 버스업계 구인난에 대한 모범사례로 세종교통사관학교 모델을 전국 지자체에 소개하였습니다.(11개 지자체 전파)


[세종교통사관학교 언론보도자료(일부)] 


(TJB뉴스) 2018.6.16. 시내버스 운전원도 '학교에서 양성운전사도 조종사처럼


(중앙일보) 2018.7.29. "운전은 나의 천직"세종 시내버스 새내기 여성 운전사 https://news.joins.com/article...

“안전운전 걱정하지 마세요. 10여 년 만에 꿈을 이뤘으니 시민들을 편안하고 안전하게 모실 겁니다.”


(굿모닝충청) 2018.9.2. 세종교통사관학교 이름값

http://www.goodmorningcc.com/n...

1·2기 수료생 47명 가운데 38명(81%) 취업 성공...'졸업=취업'공식 생겨


○ 세종교통사관학교 운영현황(‘18.10.11기준  전체 83% 취업)

-  1기('18.4.30~6.08) 
25명/ 75명 지원(3 : 1)/ 22명수료/ 

22명 취업(100%)

-  2기('18.5.21~7.20) 
25명/ 137명 지원(5.4:1)/ 25명수료/ 

21명 취업(84%)

-  3기('18.7.23~8.30) 

25명/ 120명 지원(4.8:1)/ 24명수료/ 

16명 취업(67%)


 세종교통사관학교의 가장 큰 혁신은 버스운송회사들이 승무사원 모집공고 할 때 요구하던 “버스운전경력 1~2년의 장벽걷어냈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세종교통사관학교 수료생들은 버스운전경력 없이 세종도시교통공사와 민간버스회사 등의 취업에 성공 했습니다.

 

현재 세종교통사관학교는 2018년 1~3기 과정이 모두 종료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매일 평균 3통정도 문의전화가 꾸준히 오고 있는 상황입니다.(세종교통사관학교를 언제 다시 개설하는지)

 

전국적인 버스업계의 구인난에 대한 해결사로 세종교통사관학교를 추천합니다. 2018년은 고용노동부의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 공모사업으로 추진되었기에 세종시 지역에만 특화된 사업모델로서 전국 확산에 대한 한계가 있었습니다. (지자체의 국비 매칭비용 부담, 세종시민 우선 수혜 등)

 

전국 버스업계 구인난을 해결하기 위해 세종교통사관학교를 전국단위로 확대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지원한다면(국토교통부, 고용노동부 등 협업으로 국비 증액 및 지자체 매칭비율 감소 등) 청년, 중장년, 여성 등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전문직업인으로서 양질의 대중교통서비스를 제공하는 버스승무사원을 양성할 수 있게 됩니다.

 

세종시는 지리적으로 국토의 중심에 위치, 전국 어디나 2시간 이내전국단위 사업을 추진 및 확산시키기에 최적의 지역입니다.   그리고 바로 이점은 행정수도 세종이 탄생할 수 있었던 중요한 이유 중의 하나이기도 합니다.


 2019년 세종교통사관학교 운영방향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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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건의 댓글 댓글필터 댓글검색버튼

  • 국민멘토단 오유석(경남)
    국민멘토단 오유석(경남)
    댓글옵션
    세종교통사관학교」를 아시나요? ‘구인난’ 버스업계에 구원투수로 등장한 「세종교통사관학교」매우 긍적적입니다.

    2018-10-02 19:17
  • 이름
    전승연
    댓글옵션
    버스회사에 취직하고 싶어도 1년이상의 경력이 있어야한다는 장벽때문에 많은 운수업계 구직자들이 어려움을 겪고있는데, 한달간의 교육으로 그 부분을 상쇄시켜준다는 점이 가장 큰 메리트인 것 같습니다. 교통사관학교라는 좋은 정책이 더 확대되면 일자리 창출은 물론 경제활성화에도 많은 기여가 될것입니다. 교통사관학교 화이팅 ~~!

    2018-09-28 11:46
  • 이름
    박영근
    댓글옵션
    세종시에 사는 사람인데, 교통사관학교는 정말 좋은 정책이라고 생각합니다.

    2018-09-27 13:10
  • 이름
    오병화
    댓글옵션
    정책 의견이 좋아 회사 직원 자녀에게 이야기 하니
    관심을 가지고 참여에 연구중입니다.
    좋은 알자리 같습니다

    2018-09-27 09:01
  • 이 댓글은 작성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8-09-26 08:36
  • 이름
    라성호
    댓글옵션
    중장년층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은 물론이고 이러한 체계적인 교육으로 시민들의 안정과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받는다는것은 정부가 추구하는 복지행정의 노선과 같은 방향으로가는것 같네요! 계속해서 발전된 정책들이 나오길 기대 합니다!

    2018-09-25 21:48
  • 이 댓글은 작성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8-09-25 19:33
  • 이름
    오애리
    댓글옵션
    세종교통사관학교 정말 좋은 정책이네요. 체계적인 교육을 통한 운전은 특화된 정책 맞습니다. 좋은 아이디어네요~^^

    2018-09-25 17:16
  • 국민멘토단 오유석(경남)
    국민멘토단 오유석(경남)
    댓글옵션
    세종교통사관학를 아시나요? ‘구인난’ 버스업계에 구원투수로 등장한 세종교통사관학교 머시나요?.

    2018-09-25 10:49
  • 이름
    이은기
    댓글옵션
    정부의 일자리 창출 정책에 부합하는 좋은정책입니다.시민의 발이 되어주심에 감사드리며 안전세종이 될 수 있도록 계속 수고 부탁드립니다.

    2018-09-24 08:56
  • 이름
    도이현
    댓글옵션
    기사분들의 복지와 구인남을 동시에 해결하는 좋은 방향인 거 같습니다

    2018-09-24 08:27
  • 이름
    창의력멘토
    댓글옵션
    문의전화가 3통이상 온다는 것은 그만큼 취업하기가 힘든 현실이라는 증거이지요.
    교통사관학교의 취지는 좋으나...
    세종시 인프라에서 일자리는 한정되어 있고 졸업생은 점점 늘어날 것인데....
    이에 대한 미래 대책은 준비되어 있나요?
    일시적 일자리 창출이 아닌 20년 30년 추진 계획을 가지고 접근했으면 좋겟습니다.

    2018-09-22 20:35
  • 이름
    양미화
    댓글옵션
    안녕하세요~~~~교통사관학교 1기생 양미화입니다. 취업은 새로운도전이라고 생각합니다.그러나 현실은 여성이 버스 운송직 취업에 도전할수있는 기회가 많지않습니다. 그런 저에게 교통사관학교 교육은 커다란 도전이자 희망이었습니다. 버스승무사원으로서 꼭필요한 소양교육과 운전교육을 통해 실무에서도 바로 적용할수있어서 정말 좋은 교육이었습니다. 제가 어려움속에서도 우뚝설수있게 도와주신 분들께 진심으로감사드립니다. 끝으로 교통사관학교 교육을통해 많은 여성승무사원들이 진출했으면 좋겠습니다. 교통사관학교 홧팅!

    2018-09-22 11:33
  • 이름
    박건우
    댓글옵션
    안녕하십니까!
    저는 세종시의 모범승무사원이 되고자 교육 받았던 교통사관학교3기 수료생 박건우입니다. 두 아이의 아빠이자 평범한 직장인 이었습니다. 회사에 출근하여 퇴근하면 집으로 이러한 반복적인 일상속에서 세종교통사관학교 모집공고를 접하게 되었고 3기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서류를 통과해 면접에서 최종합격 되었고 6주간 서비스, 도로교통 법규 및 경북 상주 안전체험센터에서 운전에 관해서 처음부터 다시 배우게 되었습니다. 또한 6주간 동기들과 동거동락하면서 운전에 대한 자세, 마음가짐이 달라졌습니다. 저에게 세종교통사관학교가 없었다면 정말 제 삶은 어떻게 되었을지 모릅니다.
    세종교통사관학교에서 교육 받으면서 많은 도움을 주셨던 김태주 대리님, 한국폴리텍4대학 지춘근 매니저님, 우대형 매니저님 이하 관계자 여러분 이자리를 빌어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버스 운전원이 되고 싶은 여러분 추후에 교통사관학교4기가 개설된다면 주저하지말고 도전하십쇼! 감사합니다.

    2018-09-22 11:21
  • 이름
    김기현
    댓글옵션
    안녕하세요? 교통사관학교1기 김기현입니다.
    50대에 제2의인생직업을 찾게해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사관학교 교육을통해 버스경력이없는 저에게는 정말좋은교육이었습니다. 지금은 마을버스를 운전하면서 보람찬 하루하루를 보내고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직업을 창출할수있는 교통사관학교 교육이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직업창출에 힘써주신관계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세종교통공사 김태주 대리님 고생많으셨습니다.고맙습니다.
    김기현 배상

    2018-09-22 10:49
  • 이름
    윤상현
    댓글옵션
    국가의 성장률은 인구에 달려있습니다. 내수시장은 1만은 되어야 자생력을 가질수있습니다. 파이가 클수록 상대적으로 더 큰 성장이 가능하죠.
    청년들이 직업을 구하지 못하면 결혼을 멀리하게되고 이는 저출산으로 이어져 국가경쟁력 약화를 가져옵니다.

    교통사관학교와 같은 프로그램은 이런문제에 힘이 될것입니다. 진입 장벽이 높은 버스업계에 신규 충원에 도움을 주고 취업의 어려움을 가지고있는 젊은이들에게 희망이 될것입니다.
    이런 프로그램들을 하나 둘 늘려가는게 궁극적으로는 경기활성화 국가경쟁력에 이바지 할것이라 믿어 의심치않습니다.

    2018-09-22 10:30
  • 이름
    전은찬
    댓글옵션
    경력이 없는 신입지원자들에겐 정말 좋은 기회인거 같습니다!! 버스운수업계 구인난, 청중장년실업문제 해결에 큰 역활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2018-09-22 10:29
  • 라온
    라온
    댓글옵션
    예전부터 이런 전문직업인 양성 프로그램이 있었으면 했습니다.
    우연히 세종교통사관학교 사례 tv에 나온것도 봤었거든요.
    비단 운수분야에 한정할 것이 아니라, 취업/ 창업에 있어서
    유용한 운전실무과정을 확대편성하면 좋지 않을까 합니다.
    산업물류분야에 많이 사용되는 지게차, 상용차 운전등은
    운전미숙으로 인한 안전사고 위험이 큰데, 자격취득에서부터
    개별적인 개인의 위험담보에만 맡기고 있는 실정이죠.

    또한 경력자를 우선하는 고용장벽은 여느 채용분야에도
    마찬가지일텐데, 도제학교 개념을 활성화해 차곡차곡 경험을
    쌓아 경력인증받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현재의 직업훈련시스템의 경우 고용체결과는 직결되지 못하고,
    특정 직무분야에 편중된 양상입니다.

    2018-09-22 10:26
  • 이름
    김태주
    댓글옵션
    바로 구인난, 구직난, 청년실업 구원투수가 맞네요!! 지원율이 저렇게 높고 취업율도 높은데 이런 생각은 정부가 적극 채택하였으면 좋겠습니다!! 대통령님! 채택하여 국민들에게 널리 이롭게하소서!!

    2018-09-22 08:22
  • 이름
    이은정
    댓글옵션
    정말 좋은생각이네요!! 청년일자리와 경력단절여성등 실업난과 운수업계 구인난을 한방에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2018-09-22 08:06

생각의 발자취

작은 생각이 모여 소중한 변화를
만들어낸 과정을 만나보세요!

생각의 탄생

생각의 발전

대화∙투표∙설문을 통해 생각을 숙성시킵니다.

생각의 완성

숙성된 생각을 국민∙정부가 함께 정책에 반영합니다
이 생각은 2018.09.22 시작되어
21명이 참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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