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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으로 경력(재직)증명서를 발급 받는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정영찬 정영찬님의 생각  |   2018/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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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 및 기타 서류 준비할 때 경력 및 재직증명서를 제출하라는 내용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회사에 전화하여 직접 가서 발급받는 방법 혹은 스캔해서 이메일로 받거나 팩스로 받는 받는 방법밖에 없는데요.

(※ 증명서 발급이 어려울 경우엔 4대보험 가입 내역서를 제출하여 대체하는 경우도 있죠.)


현재 정부 24나 민원 24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는 운전 경력증명, 승무 경력증명, 당직부원 자격증명, 시간강사 경력증명, 국가공무원 퇴직자 경력증명, 지방공무원경력증명, 보육교직원 경력(재직) 증명, 소프트웨어기술자 경력신고, 건설기술자보유증명, 승강기 유지관리 기술자 경력증명, 의무경찰 복무확인증명, 전경복무확인, 한국수어교원 자격 심사 이렇게 발급이 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공무원 경력증명을 제외하고, 민간에서 근무하는 경력(재직)증명 발급하는 서비스가 없는 실정이죠.


그래서 생각해본 것이 정부 24 혹은 민원 24나 고용노동부 내 고용보험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경력(재직)증명서를 신청하여 즉시 발급받아볼 수 있는 시스템으로 개선하는 게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시설장이 해당 직원에 대한 정보를 고용보험 사이트에 기입하여 데이터를 저장해서 나중에 필요로 할 때 온라인으로 신청할 때 민원24에서 신청항목 나오듯이 필요정보(직책, 담당업무, 상벌사항, 제출용도 등)들을 체크해서 체크 된 내용들을 토대로 저장된 데이터에서 추출해 출력화면에 미리보기로 하여 시설장의 직인과 직장 대표 전화번호, 증명서 발급번호와 원본대조 바코드 같은걸 넣어서 출력했을 때 신뢰할 수 있도록 하는게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예산적인 면에서 비용이 들 수 있겠지만, 시스템을 도입하게 되면 취업 준비하는 분들 혹은 직장인들의 만족도 상승을 비롯하여 사이트를 이용하는 접근성도 높아지고 불필요한 행정력이 감소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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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 및 기타 서류 준비할 때 경력 및 재직증명서를 제출하라는 내용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회사에 전화하여 직접 가서 발급받는 방법 혹은 스캔해서 이메일로 받거나 팩스로 받는 받는 방법밖에 없는데요.

(※ 증명서 발급이 어려울 경우엔 4대보험 가입 내역서를 제출하여 대체하는 경우도 있죠.)


현재 정부 24나 민원 24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는 운전 경력증명, 승무 경력증명, 당직부원 자격증명, 시간강사 경력증명, 국가공무원 퇴직자 경력증명, 지방공무원경력증명, 보육교직원 경력(재직) 증명, 소프트웨어기술자 경력신고, 건설기술자보유증명, 승강기 유지관리 기술자 경력증명, 의무경찰 복무확인증명, 전경복무확인, 한국수어교원 자격 심사 이렇게 발급이 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공무원 경력증명을 제외하고, 민간에서 근무하는 경력(재직)증명 발급하는 서비스가 없는 실정이죠.


그래서 생각해본 것이 정부 24 혹은 민원 24나 고용노동부 내 고용보험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경력(재직)증명서를 신청하여 즉시 발급받아볼 수 있는 시스템으로 개선하는 게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시설장이 해당 직원에 대한 정보를 고용보험 사이트에 기입하여 데이터를 저장해서 나중에 필요로 할 때 온라인으로 신청할 때 민원24에서 신청항목 나오듯이 필요정보(직책, 담당업무, 상벌사항, 제출용도 등)들을 체크해서 체크 된 내용들을 토대로 저장된 데이터에서 추출해 출력화면에 미리보기로 하여 시설장의 직인과 직장 대표 전화번호, 증명서 발급번호와 원본대조 바코드 같은걸 넣어서 출력했을 때 신뢰할 수 있도록 하는게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예산적인 면에서 비용이 들 수 있겠지만, 시스템을 도입하게 되면 취업 준비하는 분들 혹은 직장인들의 만족도 상승을 비롯하여 사이트를 이용하는 접근성도 높아지고 불필요한 행정력이 감소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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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정영찬 발제자
좋은 의견 있으면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2019-01-05 21:27

22 건의 댓글 댓글필터 댓글검색버튼

  • 이름
    금은영
    좋은 생각이며 이전부터 지금의 문제점에 인지하고 있었네요. IT강국에서 이직할때마다 매번 오프라인으로 전 직장에 문의 및 발급받는것 자체가
    시대에 뒤처진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본 발제에 대해 여론 확대 및 공감으로 정책으로 꼭 발전시켰음 합니다.

    2019-11-04 14:02
  • 이름
    cindy
    댓글옵션
    직장을 통해 4대 보험 중 하나라도 가입되어 있으면 국가가 재직 내역을 알 수 있는데 경력증명서와 같은 취직과 이직에 필수적인 요소를 전 직장에 가서 발급받아야 하는 불편이 있다는 것이 이해되지 않습니다. 회사가 없어지더라도 국가가 빅데이터로 관리하면 개인의 경력이 누락될 요소도 없으니 개인정보관리를 위해 근무기관과 근무일자 정도의 최소한의 정보만 담긴 국가공인기본경력증명서 발급을 해 주십시오

    2019-02-05 02:12
    정영찬 발제자
    현재 시스템에서는 경력증명서가 확인이 안 될 경우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같은걸로 확인해서 문의하는걸로 알고 있어요. 민간기관에서 온라인으로 경력증명서 발급하는 경우는 본 적이 없어서 전 직장에 직접 가서 발급 받는 방법 밖에 없답니다. 그래서 4차산업시대와 정부3.0 시대에 맞춰서 이런 시스템이 필요함을 느끼게 된거구여.
    2019-02-05 10:38
  • 이름
    서미화
    댓글옵션
    좋은생각입니다
    노동부에서 발급하게 되는지요
    4대보험 가입 안한 곳은 발급 안되겠지만
    지금부터 라도 체계를 잡아가면 좋겠습니다

    2019-02-01 11:21
  • 이름
    양병석
    댓글옵션
    건강보험에 보면 재직일자가 있습니다. 이걸 경력증명서로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일 건강보험료 정보가 경력증명서로서 내용이 부족하다면~ 건강보험료 등록시 몇개를 더 입력하게 해서 경력증명서에 필요한 정보를 출력할 수 있게 하면 될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경력증명서 출력을 건강보험 전산에 등록을 하게끔 하는겁니다.

    2019-01-29 19:50
    정영찬 발제자
    4대보험 서류 떼보면 직책이나 담당업무가 안 나와서 경력증명서 발급이 어려우면 4대보험 서류로 대신하게 되거든요.. 직책과 담당업무 기재여부에 따라서 경력이나 호봉인정에 큰 영향을 주는 것 같습니다.
    2019-01-30 11:01
  • 이름
    bm Kim
    댓글옵션
    동의합니다!

    2019-01-29 15:20
  • 이름
    김애경
    댓글옵션
    동의합니다. 요즘은 대부분의 직장인이 4대보험을 다 내고 있고, 그로 인한 자료가 노동부나 국민연금등에 보면 기재가 되어 있는데, 굳이 전직장에 근무이력등을 증명해야 하나요? 전직장이 폐업이 된 경우는 아예 경력증명을 할 수 조차 없는데 말입니다.
    온라인으로 경력 및 재직증명서를 발급을 할 수 있으면 좋은거 같네요

    2019-01-29 14:54
  • 이름
    최은선
    댓글옵션
    좋은 생각이네요.

    2019-01-29 12:42
  • 이 댓글은 작성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9-01-28 18:35
  • 이름
    민경실
    댓글옵션
    100프로 동의합니다.

    2019-01-28 02:25
  • 이름
    진아
    댓글옵션
    공감합니다

    2019-01-28 00:57
  • 이름
    김형주
    댓글옵션
    좋은 생각입니다.
    다만, 업무관련 전 직장에서 다른 업무로 적으면 수정하는 방법도 필요할듯 합니다.

    2019-01-25 15:52
  • 이름
    김미자
    댓글옵션
    저도 그렇게 생각해요~ 경력증명서 본인이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해당 회사나해당 관청에서 확인하고 본인인증되면 신청자 본인이 인터넷이 연결되어있는 곳 어디에서나 출력가능하면 좋겠어요.위급할땐 더더욱

    2019-01-24 22:27
  • 이름
    조성룡
    댓글옵션
    공감합니다

    2019-01-16 15:47
  • 이름
    최예림
    댓글옵션
    동의합니다. 지적해주신 것처럼 번거롭기도 하고, 퇴사 전 회사와 좋지 않은 일이 있었던 사람은 회사와 직접 접촉하는 것이 부담스러울 것 같습니다.

    2019-01-15 16:47
  • 이름
    홍진우
    댓글옵션
    굿 아이디어

    2019-01-11 10:23
  • 이름
    박주현
    댓글옵션
    좋은 의견이라고 생각합니다.

    2019-01-09 16:41
  • 이름
    장형규
    댓글옵션
    정말 동의합니다. 경력증명서를 서면으로 발급받으려면, 방문을 해야하는데 민원인으로서는 이만저만 불편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온라인으로 일괄하여 경력증명서를 받을 수 있다면 참 좋을 것 같습니다. 정말 좋은 제안입니다. 꼭 실현하게 해 주십시오. 고맙습니다.

    2019-01-09 14:28
  • 이름
    김중원
    댓글옵션
    동의합니다.

    2019-01-05 19:15
  • 김영수
    김영수
    댓글옵션
    단순히 재직한 기간만 필요한 것이라면 온라인 경력증명서도 상관없어보입니다.
    하지만 경력증명서에 재직하면서 담당했던 업무에 대한 사항이 필요하다면,
    온라인 경력증명서만으로 그 내용을 신뢰하는데 무리있어보이지 않을까요?

    2019-01-05 00:01
    이 답글은 작성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9-01-05 21:25
  • 이름
    서성례 (생활공감모니터단)
    댓글옵션
    현재 온라인으로 경력증명서를 발급 받는것을 확대 실시하면 좋은 일이겠습니다

    2019-01-02 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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