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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 교통 안전지킴이제도를 제안합니다.

김로영 김로영님의 생각  |   2019/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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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5년간 한국의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줄어드는 것에 반하여, 전체 노인교통사고 건수는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런 노인교통사고의 증가는 고령사회가 진행됨에 따라 심각한 사회문제로 각광받을 것임을 예측해 본다. 2017년 기준, 노인보행자는 전체 보행사망자의 54.1%를 차지하고 부상자는 23.5%를 차지한다. 노인보행자는 보행 특성과 신체적 특성으로 인해 사고위험이 클 뿐만 아니라,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치사율이 높기 때문에 노인교통사고의 발생 건수를 줄여야 할 필요가 있다.

여기서 우리는 노인교통사고의 예방책으로 노인교통안전지킴이를 제안한다. 우리가 살고 있는 경상북도 경산시 하양읍은 고령비율이 높은 편이지만, 다수의 노인이 통행하고 생활하는 하양 꿈바우 시장근처 교통안전체제는 미비한 수준이다. 실제로 그곳에서는 노인교통사고가 매년 1-2건 이상씩 일어나고 있다. 우리는 하양 꿈바우시장 앞 교차로에 교통안전지킴이를 배치하는 것을 제안한다.

고위험이 높은 시간대나 교통이 혼잡한 시간 등 일정한 시간을 정하여 교차로에서 갓길로 다니거나 무단횡단을 하는 노인들을 막고, 보행이 느린 노인은 원활한 보행을 도와주며, 기타 교통정리 등의 활동을 하는 것이다.

이 역할을 수행하는 방법은 두 가지로 생각해 보았다.
사회복무요원의 임무 중 하나로 교통안전지킴이를 수행하거나,
봉사활동 시간이 필요한 학생들을 자원봉사 조직 또는 국가 서포터즈 활동으로
조직화하여 교통안전지킴이를 배치하는 것이다.
즉, 국가 정책 안에서 교통안전지킴이를 하나의 지역사회 조직으로 구축하는 것이다. 

노인교통사고는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하다.
사고가 걷잡을 수 없이 일어난 후에 심각성을 깨닫지 말고, 미리 예방하는 것이 고령사회에 들어 선 우리가 해야 할 일이 아닐까.
 
최근 5년간 한국의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줄어드는 것에 반하여, 전체 노인교통사고 건수는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런 노인교통사고의 증가는 고령사회가 진행됨에 따라 심각한 사회문제로 각광받을 것임을 예측해 본다. 2017년 기준, 노인보행자는 전체 보행사망자의 54.1%를 차지하고 부상자는 23.5%를 차지한다. 노인보행자는 보행 특성과 신체적 특성으로 인해 사고위험이 클 뿐만 아니라,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치사율이 높기 때문에 노인교통사고의 발생 건수를 줄여야 할 필요가 있다.

여기서 우리는 노인교통사고의 예방책으로 노인교통안전지킴이를 제안한다. 우리가 살고 있는 경상북도 경산시 하양읍은 고령비율이 높은 편이지만, 다수의 노인이 통행하고 생활하는 하양 꿈바우 시장근처 교통안전체제는 미비한 수준이다. 실제로 그곳에서는 노인교통사고가 매년 1-2건 이상씩 일어나고 있다. 우리는 하양 꿈바우시장 앞 교차로에 교통안전지킴이를 배치하는 것을 제안한다.

고위험이 높은 시간대나 교통이 혼잡한 시간 등 일정한 시간을 정하여 교차로에서 갓길로 다니거나 무단횡단을 하는 노인들을 막고, 보행이 느린 노인은 원활한 보행을 도와주며, 기타 교통정리 등의 활동을 하는 것이다.

이 역할을 수행하는 방법은 두 가지로 생각해 보았다.
사회복무요원의 임무 중 하나로 교통안전지킴이를 수행하거나,
봉사활동 시간이 필요한 학생들을 자원봉사 조직 또는 국가 서포터즈 활동으로
조직화하여 교통안전지킴이를 배치하는 것이다.
즉, 국가 정책 안에서 교통안전지킴이를 하나의 지역사회 조직으로 구축하는 것이다. 

노인교통사고는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하다.
사고가 걷잡을 수 없이 일어난 후에 심각성을 깨닫지 말고, 미리 예방하는 것이 고령사회에 들어 선 우리가 해야 할 일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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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생각은 2019.05.10 시작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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