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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설문완료

자전거 안전사고 예방, 무엇이 필요할까요? (05/11 ~ 05/25)

국민권익위원회 국민권익위원회 님의 생각  |   2018/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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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복지부에 따르면, '12~'16년간 자전거 사고로 인한 응급실 환자 중 38.4%인 17,245명이 머리부상이었습니다. 

한편 한국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안전모 착용시 최대 12.5배까지 충격량이 감소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중요한 안전모 착용이 올해 9월부터 의무화되지만, 안전모를 미착용하더라도 처벌받지는 않는다고 하네요. 처벌없는 안전모 의무화, 얼마나 실효성이 있을까요?


그래서 질문 드립니다. 안전모 착용 의무화를 비롯하여 자전거 안전과 관련된 상식,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 또 하나의 질문

 : 타면 '차', 끌면 '보행자'. 자전거,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http://idea.epeople.go.kr/vote...)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12~'16년간 자전거 사고로 인한 응급실 환자 중 38.4%인 17,245명이 머리부상이었습니다. 

한편 한국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안전모 착용시 최대 12.5배까지 충격량이 감소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중요한 안전모 착용이 올해 9월부터 의무화되지만, 안전모를 미착용하더라도 처벌받지는 않는다고 하네요. 처벌없는 안전모 의무화, 얼마나 실효성이 있을까요?


그래서 질문 드립니다. 안전모 착용 의무화를 비롯하여 자전거 안전과 관련된 상식,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 또 하나의 질문

 : 타면 '차', 끌면 '보행자'. 자전거,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http://idea.epeople.go.kr/vote...)

현재까지의 설문결과

총 참여인원 220
2018-05-25 까지
1 "자전거 도로가 없는 곳에서는 자전거 운전시, 도로의 우측 가장자리로 가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필수

  • 알고 있다.

    178명(80.9%)

  • 몰랐다.

    42명(19.1%)

2 올해 9월부터는 "자전거 음주운전도 처벌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필수

  • 알고 있다.

    125명(56.8%)

  • 몰랐다.

    95명(43.2%)

3 올해 9월부터는 "자전거 안전모 착용이 의무화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필수

  • 몰랐다.

    137명(62.3%)

  • 알고 있다.

    83명(37.7%)

4 자전거 안전모 미착용시 처벌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필수

  • 필요하다.

    136명(61.8%)

  • 필요하지 않다.

    84명(38.2%)

5 지자체가 관리하는 자전거 도로 관리 부실로 자전거 사고가 발생했을 때, 보상받을 수 있는 "영조물 배상공제"를 들어본 적이 있나요?

필수

  • 들어본 적 없다.

    168명(76.4%)

  • 들어본 적 있다.

    52명(23.6%)

6 기타 자전거 안전과 관련하여 개선의견이 있으시면 자유롭게 제시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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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건의 댓글 댓글필터

  • 이름
    이유희
    댓글옵션
    공원이나 가까운 거리를 이동할때 안전모를 구지 착용해야 한다면 구지 누가 자전거를 이용한 이동을 할것이며 착용 안했다고 딱지띠는 일은 누가 할 것인지 인력낭비가 될것같은데 이런일을 누가 하는지 노인근로정책으로 청소후 25만원 지원하는 그분들이 하십니까? 누가 하려는지 이해가 안됩니다

    2018-05-25 04:56
  • 이름
    강신원
    댓글옵션
    공원이용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공원내 보행공간의 보행자들이 자전거는 물론 도시공원및 녹지등에 관한법률에서 공원내 사용이 금지된 전동보드 및 소형오토바이에 의하여 보행안전의 침해가 심각한 편인데도 불구하고 다수의 보행자들의 안전은 고려하지않고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을 언급하고 있는 현실에 참담함을 금할수가 없다 자전거 이용자들은 자전거 전용도로라도 있지 보행자들은 공원내 보행자 전용도로도 없는 실정이고 설사 있다고 해도 자전거 전동퀵보드 소형오토바이 등등 보행자의 안전은 안전에도 없이 활보하고 다니는데 도대체 누구를 보호해야 하는지 조차 감도 잡지못하고있는 이런사람들이 국민을 위한 정책을 구상하고 있는 현실을 어떻게 생각해야 한단 말인가 지나가던 개가 웃을 일이다

    2018-05-24 22:41
  • 이름
    조형일
    댓글옵션
    자전거 안전운행을 위한 헬멧 착용 의무화 및 단속에 대해서는 자전거 전용도로로 한정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자전거는 스피드를 즐기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가볍게 산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서로간의 목적이 다른데 동일하게 단속하는 것은 좀 맞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2018-05-24 20:47
  • 이름
    김지성
    댓글옵션
    자전거 운전자의 안전과 자동차 운전자의 안전운행을 위해서라도 자전거 사고 다발지역에 CCTV설치를 부탁드립니다.

    2018-05-23 16:16
  • 이름
    최유리
    댓글옵션
    자전거 이용하는 사람들 중, 무리하게 자동차 앞으로 끼어들어서 이용하는 경우도 너무 많고,
    특히 보호구를 미착용하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의무화 된다고 하니 조금 다행이기는하나, 홍보 및 단속을 확실히 해서 어기는 경우가 없도록 해야할 것 같습니다.

    2018-05-22 16:10
  • 오유석(생활공감정책모니터단)
    오유석(생활공감정책모니터단)
    댓글옵션
    자전거 안전모 착용에 개선 보안이 필요합니다.

    2018-05-22 06:52
  • 이름
    백영현
    댓글옵션
    왜이런것을법테두리에넣을려고할까?
    인간들이정상적인사람이면자기죽을짓은거의안하는데........

    2018-05-21 22:26
  • 이름
    박상훈
    댓글옵션
    청소부 혼자서 강가에 흘러가는 쓰레기를 모두 주울순 없으니
    강제성을 띄지말고 교통사고 발생시 책임비율을 높이는 방안을 도입
    100 : 0 과실이어도 헬맷 미착용시 10%이상 과실을 묻는다.

    2018-05-21 11:04
  • 이름
    조대규
    댓글옵션
    자전거 안전교육은 남녀노소 의무적으로 받아야한다! 자전거타는 입장에서 노답 자전거들이 꽤많다.
    역주행, 스텔스등등, 휙 들어오거나, 뒤도 안보고 횡단하질않나,
    도로에서도 신호위반, 가로본능하다가 뒤진다!
    헬멧은 당신의 몸을 지키기 위한 수단이다. 무슨 일이 있을줄 누가 아냐?
    헬멧안쓰고 크게 다치거나 죽었다고 후회하지마라 니 책임이다!

    2018-05-20 19:20
  • 이름
    박근환
    댓글옵션
    건강에 좋은 자전거 문화를 쉬쉬 하지만 말고 뿌리 내릴수 있도록 정책 방향을 이끌러 가면 좋겠습니다.

    2018-05-20 10:49
  • 이름
    황영선
    댓글옵션
    근거리 자전거 사용은 권장하되 자전거 사용 안전교육 및 안전모 착용 등 준수하여야 할 사항의 숙지가 필요합니다. 자전거운전면허증 발급? ㅋㅋ

    2018-05-19 10:49
  • 이름
    최용안
    댓글옵션
    법과 처벌위주의 행정편의적이고 탁상행정부터 개혁하여야 한다.
    사고가 자체가 발생 안되게 하여야 한다.
    사고자 중의 머리부상 비율 보다는 사고가 덜 발생하게 도로환경개선이 필요하고 법과 처벌보다는 자전거 사용자의 안전 의식이 더 중요하다.

    2018-05-19 10:34
  • 이름
    이재구
    댓글옵션
    자전거가 옛날에두 많이타고 했는데 시대가 급속히 편하여 도로나 기타 달리수 있는곳에서 여러가지 사고와 함께 보이지않는 비접촉사고두 많이 일어난다고 보여지네요 예전에 비해 자전거 도로와 달릴수 있는곳이 많아짐을 느낄수있는데요 그에비해 자전거 교육이라던지 자전거에 의한 사고시 어떠한 위해에 노출될수있는지 "자전거교육1시간이상 의무제도"가 필요하다고 생각되어집니다.
    예)자전거로 출퇴근을 하는분
    동호회 활동을 하는가
    주중에 3회이상 30분주행을 하는가
    주부나 장보기 나들이
    학생등교용 이용
    -체계적으로 교육이 필요-
    정부나 부체에서 할일이지만 예산을 집행하기가 어렸지싶네요
    자전거 타는 사람이나 걸어다니는 사람이나 자동차운전하는사람이나 오토바이 운전 하는사람이나 안전하게 타고 갈려는 마음은 누구나 가지고 있습니다 교육만이 상황인지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야간운행시 자전거깜빡이 라이트 의무화. 단 예외규정 유아용및 자전거단수에 따라 예외로한다.
    그리고 음주운행벌금 무리지어 운행시 안전 유도의무
    이러케 예외. 규정을 만들어서 핵심적으로 하이바 착용 하라고 해야 할것 같네요 라이딩 하는사람들은 하이바 기본필수품 입니다 예외는 나들이 및 주부장보기 회사출퇴근 학생들 등하교 헬멧 착용을 안하는. 사람들이 더많아보이네요
    간단히 말하면동네에서 보시면 자전거타는 사람들 헬멧구입 해서 착용 할사람이 없다는거. 공원이나 자전거도로에 가보시면 70%이상이 헬멧 착용 하고 라이딩 하는것으로 보이는데요

    지금 설문하시는게 일반 공간인가요? 아니면 자전거 도로에서 헬멧 착용인가요?
    일반공간이던 자전거도로던 교육은 찬성합니다

    2018-05-19 09:58
  • 이름
    공숙희
    댓글옵션
    처벌이 능사는 아니지만 처벌이 없는 의무화는 그 의무화를 지키는 사람은 극소수 일거라 봅니다.벌금 조항과 함께 구체적인 시행 조항을 만들어 홍보하고 시행해야 합니다

    2018-05-18 18:09
  • 이름
    하철조
    댓글옵션
    규제 만이 최선은 아니겠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그렇게 해서라도 도움이 된다면 고려해야겠지요...
    안전모는 매우 중요한 것인 줄 알지만, 일괄적으로 규제하는 건 좋지 않다고 봅니다.
    단, 사고가 발생했을 때의 패널티는 필요하다고 봅니다.
    평상 시에는 상황에 따라 본인의 판단으로 안전모를 사용하겠지만, 그에 따른 결과에는 본인의 과실 만큼 책임을 지워야 맞다고 봅니다.
    안전모 뿐만 아니라 야간 전조등 후미등 등 안전에 필요한 부분은 의무화 하되, 단속과 처벌 위주 보다는 TV 공익광고등으로 사전 홍보가 매우중요하다 봅니다.
    오늘 설문한 내용 등도 널리 홍보하여 전 국민이 골고루 알아야 할것입니다.

    2018-05-18 15:53
  • 이름
    김수원
    댓글옵션
    자전거 탈때 헬맷이 절대적 필수 사항임에는 틀림없다
    본인도 자전거 라이딩시 헬맷에 의해 결정적 머리보호를 두번이나 도움 받았다 (두번다 헬맷이 깨져서 머리를 안다쳤음)
    당시 헬맷을 착용 안했으면 아주 위험한 상황에 봉착 하였을 텐데
    그러나 지금 자전거 이용상태를 살펴보면 초중고생은 등하교에, 주부나 일반인은 가까운곳 이동시 주로 활용한다
    우리같이 전문적으로 라이딩을 많이하는 사람들 위주로 정책을 수립하며는 자전거 활성화에 장애요인으로 부각될 수 있다
    먼저 자전거 전용도로가 더욱 많아져야 된다
    부득이 하게 차량도로를 이용하게 되며는 차량 운전자들이 자전거 이용자들에게 모든 우선순위를 배려 하여야 한다
    또한 문제가 되는 안전모 착용은 더욱 많은 홍보와 안내가 아직은 더 필요한 시점이다
    우리같이 라이딩을 많이 하는 사람들도 가끔 차도를 이용하다보면 아주 악질적인 차량 운전자들이 있다
    갑자기 자전거 앞에서 급정거 한다든가 자전거를 인도 방향으로 밀어 부친다던가 지나면서 경적을 울려 자전거 운전자들을 놀라게 하는 , 그래서 사고를 유발시키는 행위등 아주 다양한 행위가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다
    모든 정책의 방향과 기준을 자전거 중심에서 검토하면 유럽 선진국처럼 우리나라도 자전거 선진국이 될 수 있다

    2018-05-18 11:28
  • 이름
    변상수
    댓글옵션
    1차적으로 개인 안전 도구를 착용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자전거 운전자도 차량 운전자도 서로 배려해주면서 운전을 했으면 합니다. 솔직히 아직까지 차도에 자전거 타는게 위험합니다. 서로 양보해주고 배려해주면 좋을꺼 같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자전거 타는게 좋아지는 그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2018-05-18 10:29
  • 다모아
    다모아 관리자
    댓글옵션
    <'김인학'님의 의견입니다.>
    -------------------------------------------
    처벌하는 규정을 만들어서 흥보해야죠

    2018-05-18 10:06
  • 다모아
    다모아 관리자
    댓글옵션
    <'한경열'님의 의견입니다.>
    -------------------------------------------
    저도 가끔은 자전거를 타고 출근하면서 자전거위험을 느낀 경험이 있어서 제안합니다.
    예전에 차량이 많이 보급이 안되고 경제생활의 어려움으로 자전거를 운송수단,이동수단으로 사용하다가
    경제가 나아지면서 운송과이동수단에서 멀어져가면서 레저및운동수단으로 바뀌어감에 따라 자연적으로
    자전거소유와이용자수가 증가함에따라 위험에 많이 도출되어지고 있다.

    ( 법적으로 안전장치 필요 )
    - 자전거와 자전차와 차이가 무엇인지?
    인도와차도 사용한계제시
    - 자전거 면허제 도입( 책임과의무 한계)

    ( 사회적 관점 )
    - 기본적인 교육후 예절 사용필요.
    - 사회적인 안전망구축 (자전거 전용도로)

    2018-05-18 10:06
  • 이름
    장훈
    댓글옵션
    자전거 전용 도로의 자전거는 안전모를 거의 다 착용하고 생활 속에서 가까운 거리를 다닐 때(약국, 마트, 등) 자전거는 하는 사람 있고 안 하는 사람 있습니다. 생활 속 자전거의 안전모 의무화는 좀 어렵고 힘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생활 속 자전거와 자전거 전용 도로에서의 안전모는 안전수칙이 생활 문화로 정착되어 사회적 생활의 문화적 수준 향상의 의무화가 저절로 이루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자전거 전용 도로에서 다른 안전 장비 설치와 착용도 문화적 수준에 따라 자발적으로 향상되어 있다고 생각입니다.
    (예 : 거치대, LED 라이트, 브레이크 LED, 보호 장비, 옷 등등)

    2018-05-18 09:18

생각의 발자취

작은 생각이 모여 소중한 변화를
만들어낸 과정을 만나보세요!

생각의 탄생

생각의 발전

대화∙투표∙설문을 통해 생각을 숙성시킵니다.

생각의 완성

숙성된 생각을 국민∙정부가 함께 정책에 반영합니다.
이 생각은 2018.05.11 시작되어
220명이 참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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